고려대학교 BK21+ BT사업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단장 인사말


2단계 BK21생명공학원사업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온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명공학과가 2013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8월 16일 발표한 BK21플러스사업 최종 선정결과에서,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형, 과학기술 응용생명 분야로 신청한 “BK21 PLUS 생명공학원 사업단 (단장 구만복 교수, 부단장 김경헌 교수)”이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이를 통해 본 “BK21 PLUS 생명공학원 사업단”이 교육 및 연구 역량 분야의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생명공학 연구/교육기관임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으며, 향후 정부지원 확충을 통해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원으로 도약하는 데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고려대 “BK21 PLUS 생명공학원 사업단”은 BT분야 탁월한 연구업적을 창출해온 15인의 참여교수와 약 140 여명의 참여대학원생 으로 향후 7년간 운영될 예정이며, 정부로부터 약 98억의 국고예산을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2단계 BK21사업에 비해 대학원생 지원비를 상향 조정(석사 월 60만원, 박사 월 100만원, 신진연구인력 월 250만원)함으로써 대학원생들과 신진연구인력 들이 마음 놓고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단계 BK21사업들 통해 마련된 대학원 수준의 산학협력 기반을 토대로 BK21 플러스사업에서는 이를 보다 실질화하여 현창밀착형 지식과 기술을 지원하고, 석박사급 고급 인재가 양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단은 사업단이 속한 대학원 생명공학과를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학사관리, 연구 및 취업트랙 강화하여 미래 생명공학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연구리더를 양성하는 BK21 플러스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교육과정 혁신적 개편 및 e-BioNavigation 시스템을 이용한 체계적인 온라인 대학원생 학사관리, 국내최고 사학으로서 우수한 학생 및 교수확보를 통한 최고수준의 생명공학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대학원생 연구수월성 추구와 우수 신진연구인력확보등 교육과 연구의 질적향상의 연계성추구, 교육의 국제화를 통한 글로벌수준의 연구수행, 지식실용화를 선도하는 연계화등 차별화된 생명공학교육을 통해 세계수준의 생명공학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구 만 복
BK21 PLUS 생명공학원 사업단장
대학원 생명공학과 학과장